은행 상품 인터넷·모바일 가입 전체 61.1%차지

이학영 “디지털소외계층 금융접근성 감소…대책 마련해야”

최근 3개년 4대 시중은행 출시 상품 대면‧비대면 가입 건수(표 위쪽, 단위=건/%)와 최근 3개년 4대 시중은행 출시 상품 분류표(출처=금융감독원 이학영 의원실 제출자료)

 

[인사이트뉴스=윤성재 기자] 은행 상품 10개중 6개는 인터넷·모바일로 가입하고 있는 가운데, 모바일 전용 및 모바일 우대 상품도 전체의 30%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이학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0일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2016년부터 올해 6월까지 국민, 신한, 우리, 하나 등 4개 시중은행이 출시한 상품의 판매건수는 1천169만개였다.

이중 인터넷이나 모바일 등을 활용한 비대면 판매건수는 719만4천861건으로 전체의 61.1% 비중을 차지했다. 반면 창구에서 판매한 상품은 449만9천677건으로 38.9% 수준이었다.

이들 4대 은행 거래고객은 지난 6월말 개인고객 기준으로 9천827만7천명으로 이중 인터넷뱅킹 이용 고객 수는 6천 725만4천명(69%), 인터넷뱅킹 미이용고객 수는 3천102만3천명(31%)이다.

상품구성을 보면 지난 3개년 4대 시중은행이 출시한 전체 상품 291개중 모바일로만 가입이 가능한 모바일전용상품은 64개(22%), 모바일 가입을 했을 때 우대금리 적용 등의 혜택을 부여하는 모바일우대상품은 25개(8.6%)로 집계됐다.

이학영 의원은 “그러나 인터넷뱅킹을 사용하지 않는 디지털 소외계층의 금융접근성이 크게 감소하고 있어 관련 대책 마련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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