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화학 신학철 부회장, 3대 신성장 동력 육성 가시화

연구개발 인원 500여명 증원 3300여명 확보…연구개발비 1조원 투자

신학철 부회장이 LG화학 인베스터 데이에서 성장 전략을 발표하고 있다.(사진=LG화학)
[인사이트뉴스=이민주 기자] LG화학 신학철 부회장은 “2030년까지 친환경 비즈니스/전지 소재/신약중심 글로벌 과학 기업으로 비즈니스의 핵심 축 전환과 어떤 경영환경 속에서도 흔들림 없이 성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신 부회장은 8일 온라인 생중계로 진행된 투자자 설명회에서 매출을 2021년 26조원에서 2030년 60조원으로 130% 이상 성장시키고 △친환경 소재 △전지 소재 △신약 등 3대 신사업 매출도 3조에서 30조원으로 10배 이상 끌어 올릴 계획이라고 이 같이 말했다. 2030년 매출 60조는 자회사 LG에너지솔루션을 제외한 LG화학의 직접 사업만으로 계획된 수치이다.

이와 관련해 R&D 투자도 가속화한다. LG화학은 올해 연구개발 인원만 500여명을 증원해 3300여명을 확보할 예정이다. 연구개발비도 전년 대비 35% 이상 증액해 1조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신 부회장은 “LG화학은 산업의 흐름에 따라 배터리 사업부터 IT소재, 전지소재 등 첨단소재와 바이오 사업에 이르기까지 사업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해 20년간 10배가 넘는 매출 성장을 이뤄왔다”며 “지금의 기후위기와 디지털 대전환, 포스트 팬데믹으로 인한 산업계의 대전환기(Great Reset) 역시 LG화학이 톱 글로벌 과학 기업으로 도약하는 큰 기회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LG화학은 그 일환으로 3대 신성장 동력 육성 계획을 구체화했다. 재활용(Recycle), 생분해성/바이오(Bio), 신재생에너지(Energy Transition) 소재 사업 중심의 친환경 Sustainability 비즈니스 매출을 1.4조원에서 2030년 8조원으로 6배 확대하며 저탄소 경제로 빠르게 전환되고 있는 글로벌 화학 업계를 선도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특히 LG화학은 글로벌 IT 기업을 중심으로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재활용 플라스틱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재활용 원재료 확보 △플라스틱 물성 향상 △화학적 재활용 조기 상용화에 집중하고 있다.

LG화학은 재활용 원재료 확보를 위해 한국 최대 이커머스 업체인 쿠팡을 비롯해 LG전자와 같은 가전 업체 등으로 제휴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또 Recycle 플라스틱으로 구현하기 어려운 흰색을 세계 최초로 상업 생산한 것에 이어 투명 제품 개발에도 착수하는 등 기존 플라스틱(virgin plastic)과 동일한 물성의 제품을 만들기 위한 연구개발도 강화하고 있다.

화학적 Recycle 시장 공략을 위해서는 영국 Mura와 조기 상용화를 추진하고 있으며, 국내 최초의 초임계 열분해유 공장을 연산 2만 톤 규모로 2024년까지 건설할 계획이다. 또한 LG화학은 생분해성/Bio 소재 플라스틱이 탄소 배출을 획기적으로 감축하면서 플라스틱 폐기물 문제도 해결할 수 있어 매년 20% 이상 수요가 성장할 것으로 예상했다.

지난해 8월부터 폐식용유 등 식물성 바이오 원료를 적용한 고흡수성수지(SAP)를 중동 고객사에 첫 납품을 시작했으며, 곡물 기업인 미국 ADM사와 JV를 통해 2025년까지 미국에 7만5000톤 규모의 PLA (Poly Lactic Acid·생분해성 바이오 플라스틱) 공장을 건설하고 원재료부터 제품까지 통합 양산을 시작할 계획이다.

아울러 신재생에너지 시장의 급격한 성장에 따라 태양광 패널 필름용 POE(Poly Olefin Elastomer) 시장은 2025년까지 연간 30% 이상 성장한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LG화학은 2021년부터 태양광 전용 POE 10만 톤 증설에 돌입했고 2023년부터 양산을 앞두고 있다. 증설이 완료되면 총 38만 톤으로 세계 2위 규모의 생산능력을 확보하게 된다.

LG화학은 전지 소재 사업을 2021년 매출 1.7조에서 2030년 21조로 12배 이상 성장시키고, 두 자릿수의 영업이익률을 창출하는 고수익 사업으로 육성해 나갈 방침이다. 자회사 LG에너지솔루션의 성장과 외부 고객사 확보가 가시화되면 매출 목표는 이보다 더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LG화학은 2006년 세계 최초로 NCM (니켈/코발트/망간) 양극재를 양산하는 등 오랜 기간 축적된 기술력과 메탈 소싱 경쟁력을 기반으로 양극재 사업을 빠른 속도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이외에도 LG화학은 양극재와 분리막 외에도 CNT (탄소나노튜브), 방열접착제, 음극바인더, BAS (Battery Assembly Solution) 등 전지 부가 소재들도 적극 육성한다. 특히 CNT 사업의 경우 현재 1700톤 규모의 생산량을 2026년까지 5배 이상 확대해 시장점유율을 높여나간다는 계획이다.

신학철 부회장은 “LG화학이 추구하는 성장 전략은 글로벌 산업 대전환기를 기회 삼아 R&D, 전략적 투자는 물론 M&A까지 포함한 내/외부의 모든 성장 기회를 모색해 블루오션을 선점해 나가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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